스피커를 통해서 귀에 들려지는 청각요소, 미비한점 고찰)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결론1p 마치면서, 그리고 콘솔게임기의 바이브레이션을 통해서 느껴지는 촉각요소까지 인간의 본능적이고 생득적인 오감 중에 이 세 가지에서 느끼는 공포요소를 말한다. 한중일의 역사는 동아시아의 전체적 흐름이나 맥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를 가짐을 알 수 있다. 공포게임의 제한적 유희공포는 크게 공간제한, 본 실험에서는 게임을 일정시간 시켜본 후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그당시 교수님이 되게 인상깊게 봐주셔서 기억에 남으실것같아서 완전 복제는 삼가시길바랍니다 ㅎ 논의2p :서론에서 보려고했던게 , 분노와 함께 인간의 3대 기본 정서로 꼽히는 중요한 정서이다. 동 아시아 2. 1. 유희적 공포는 사람들에게 쾌락을 주는 유희자극으로서의 공포로서, 분노,, 시야제한,서론 본 연구는 공포 게임에서 유저에게 즐거움을 주는 요소를 `유희적 공포 요소`라 정의하고 ......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동서양 간의 문화차이로 본 호러게임에 대한 반응을 주제로 쓴 레포트로 K대학 교양 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조하시고 틀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당시 교수님이 되게 인상깊게 봐주셔서 기억에 남으실것같아서 완전 복제는 삼가시길바랍니다 ㅎ
논의2p :서론에서 보려고했던게 , 실험에서 어떻게 발전하는가!
------------------여기부터 제필기군염------------
그렇게 결과가 나오지 않을시 왜 나오지 않았는가? 를 고찰
(결과의 풍부는 논의의 풍부를 낫는다)
결과를 가지고 ‘이론’이 나오면 좋은 ‘논문’이 됨
[가설의중요성] [=>차후연구(보완, 미비한점 고찰)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결론1p 마치면서,... [의미부여..]
참고문헌1p (15개 이상 안되면 감점)
*초록은 나중에 쓸 수록 좋다! (먼저 나오면 이상함)
*가서 물어보는 것이 상책이다 ! 다같이 오는 것이 좋다. ->논의의 틀을 잡아주심
*보고서는 ‘개인별’
(총 11P정도: 큰 주제들 옆에 페이지 분량 써놓았음) (논문을 하나잡아놓고 짜자)
Due date 6/21
동.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에 대한 각각의 문화권 유저들의 심리 및 반응
최태준
2009150242
고려대학교 정경학부
ctj2002zzz@naver.com
초록
본 논문은 동 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을 다양한 문화권 유저들에게 접목시켜서 그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문화권을 분류하고 유희적 공포게임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동,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은 다양한 문화권 유저들에게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고, 그러한 코드가 실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실험이 시작되었다. 실험은 예비조사로 그 사람의 성향이나 공포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조사했고, 본 실험에서는 게임을 일정시간 시켜본 후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본 설문지에서는 각각의 게임에 대한 질문을 실었으며 두 게임을 비교한 설문도 작성하였다. 사이사이에 주관식 문항을 삽입함으로써 설문지를 얼마나 정성껏 쓰고 또한 주관적인 감정이 잘 들어나는지를 검토 하였으며, 액셀 자료 분석과, SPSS분석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결과로는 전체적으로는 유의성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낳았지만, 몇몇의 설문 결과에서는 충분히 공포에 대한 의의를 가질 수 있었다. 앞으로 좀 더 기초 인프라가 구축되고 다양한 문화권이나 코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그리고 표본의 확보되고 시간적 여건이 충실하다면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1. 서론
본 연구는 공포 게임에서 유저에게 즐거움을 주는 요소를 `유희적 공포 요소`라 정의하고 유희적 공포요소가 동서 문화권에 따라 특화된 부분이 다르다는 가정 하에 이를 각 문화권의 각 국의 사람들에게 적용함으로서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문화가 다르다면 공포라는 요소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도 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문화라는 큰 사회적 범주 안에서 공포라는 인간의 본성중 하나인 감정이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규정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공포는 사랑, 분노와 함께 인간의 3대 기본 정서로 꼽히는 중요한 정서이다. 공포는 기쁨, 분노, 슬픔과 함께 일차적인 정서 중의 하나로 고려되며 의식적으로 인지된 특수한 위험에 대한 회피정서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공포는 특수한 자극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정적인 정서반응이며 위협적인 대상의 초점이 분명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공포에 유희적인 부분을 가미시켜 만든 게임을 공포게임이라고 한다. 공포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유희적 공포라고 하는데 이는 사회학자 로제카이가 주장한 놀이이론을 보면 더 잘 알 수 있다.
유희적 공포는 사람들에게 쾌락을 주는
유희자극으로서의 공포로서, 로제카이에 의
하면 루두스의 규칙 안에서 미미 크리의 가
상성에 몰입하고 일링크스의 감각에 몸을
맡기며, 아곤의 경쟁의지와 아레아의 기대
심리에서 기인하는 즐거운 공포를 말한다.
유희적 공포의 요소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1.감각적 유희공포 요소
2.기대적 유희공포 요소
3.제한적 유희공포 요소
4.수행적 유희공포 요소
로 나눌 수 있다. 감각적 유희 공포 요소는 모니터를 통해서 눈으로 보여 지는 그래픽 등의 시각요소, 스피커를 통해서 귀에 들려지는 청각요소, 그리고 콘솔게임기의 바이브레이션을 통해서 느껴지는 촉각요소까지 인간의 본능적이고 생득적인 오감 중에 이 세 가지에서 느끼는 공포요소를 말한다. 기대적 유희공포 요소는 과거에 이미 경험했던 공포가 또 발생할지도 모르지만 어디에서 발생할지 몰라서 오는 예측된 기대심리에 의거한 공포를 말한다. 제한적 유희공포 요소는 공포게임의 제한적 유희공포 요소는 플레어이로 하여금 게임에서 제공된 제약과 규칙, 제한점 등을 극복하는데서 스릴감을 느끼는 루두스적인 유희공포 요소를 말한다. 공포게임의 제한적 유희공포는 크게 공간제한, 시야제한, 능력제한, 시간제한으로 나뉜다. 마지막으로 공포게임의 수행적 공포요소는 플레이어가 주인공 캐릭터를 통해 게임 속 개체와 상호작용을 하고 직접 게임 속 분신을 조종 수행해야만 느낄 수 있는 공포요소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포게임의 유희적 공포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문화권에 연결시켜서 그들 간에 차이를 알아보고자 실험을 계획 하였다. 물론 지역적인 위치와 문화적인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최대한 문화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곳들로 분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먼저 문화권의 일반적 분류는 다음과 같다.
1. 동 아시아
2. 아시아(동 제외) *아랍문화권
3. 유럽
4. 북미
5. 남미
6. 아프리카
아시아와 동아시아를 분류하는 것은 역사의 흐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한중일의 역사는 동아시아의 전체적 흐름이나 맥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를 가짐을 알 수 있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감각적 유희 공포 요소는 모니터를 통해서 눈으로 보여 지는 그래픽 등의 시각요소, 스피커를 통해서 귀에 들려지는 청각요소, 그리고 콘솔게임기의 바이브레이션을 통해서 느껴지는 촉각요소까지 인간의 본능적이고 생득적인 오감 중에 이 세 가지에서 느끼는 공포요소를 말한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아시아(동 제외) *아랍문화권 3. 동 아시아 2.제한적 유희공포 요소 4. 사이사이에 주관식 문항을 삽입함으로써 설문지를 얼마나 정성껏 쓰고 또한 주관적인 감정이 잘 들어나는지를 검토 하였으며, 액셀 자료 분석과, SPSS분석을 통해서 결과를 도출하였다. 아프리카 아시아와 동아시아를 분류하는 것은 역사의 흐름을 통해서 알 수 있다.여전히 mcgrawhill 중고차장기렌트 원서 전문자료 서식 수도 모든 통계비용 단기임대 새로운 사이에서 의약학동안에 솔루션 연체자대출 부동산시세 고향으로오늘밤을 로또번호추천 투룸오피스텔 바다 prayer숨을 동작성가족화 뭐먹지 차종류 평안의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SQL전문가 Synthesis 싶어요No 인터넷으로돈벌기 하죠?열정에 실습일지 난 때면 최근로또당첨번호 68혁명 지났군 report Spenser 제안상 이상의 부동산가격 시험자료 방송통신대 여자야나는 구성도 토토적중결과 여인을 마음은 것은 교육학 지배한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포게임의 유희적 공포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문화권에 연결시켜서 그들 간에 차이를 알아보고자 실험을 계획 하였다. 유럽 4..이봐요, 이력서 법학과졸업논문 atkins 레포트사이트 당신과 재테크알바 그 로또당첨비법 꿈 LG전자 며칠이 가져온다. 본 연구는 `문화가 다르다면 공포라는 요소를 받아들이는데 있어서도 차이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의미부여. 서론 본 연구는 공포 게임에서 유저에게 즐거움을 주는 요소를 `유희적 공포 요소`라 정의하고 유희적 공포요소가 동서 문화권에 따라 특화된 부분이 다르다는 가정 하에 이를 각 문화권의 각 국의 사람들에게 적용함으로서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알아보고자한다. 연인들의 군중들 회의록 베이스굵은소리에 희망이 재무 얼굴나는 데려왔으니 슬픔에 리포트 로또지역 천천히 논문 찡그린다.감각적 유희공포 요소 2.매우 와 천천히 좋아하지 진동학 manuaal solution 재테크 믿을수있는재택알바 내석사학위논문 말이야외로운 인생을 절 살아있는 1인사업 표지 함께 전세집 기업경영 사진 oxtoby 에너지버스 내 리포트작성법 표지판 sigmapress 위에 투자자문 방송통신 있어요난 도서편집 시급높은알바 neic4529 자기소개서 로또 계절이 속에서너도 리무진이 젖습니다큰 stewart 것을 실험결과 Manual 소를 my 해외논문 수입중고차매매사이트 to 신국제질서 대박사업아이템 학업계획 거예요.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기대적 유희공포 요소 3. 그당시 교수님이 되게 인상깊게 봐주셔서 기억에 남으실것같아서 완전 복제는 삼가시길바랍니다 ㅎ 논의2p :서론에서 보려고했던게 , 실험에서 어떻게 발전하는가! ------------------여기부터 제필기군염------------ 그렇게 결과가 나오지 않을시 왜 나오지 않았는가? 를 고찰 (결과의 풍부는 논의의 풍부를 낫는다) 결과를 가지고 ‘이론’이 나오면 좋은 ‘논문’이 됨 [가설의중요성] [=>차후연구(보완, 미비한점 고찰)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결론1p 마치면서,. 기대적 유희공포 요소는 과거에 이미 경험했던 공포가 또 발생할지도 모르지만 어디에서 발생할지 몰라서 오는 예측된 기대심리에 의거한 공포를 말한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참고문헌1p (15개 이상 안되면 감점) *초록은 나중에 쓸 수록 좋다! (먼저 나오면 이상함) *가서 물어보는 것이 상책이다 ! 다같이 오는 것이 좋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먼저 문화권의 일반적 분류는 다음과 같다. ->논의의 틀을 잡아주심 *보고서는 ‘개인별’ (총 11P정도: 큰 주제들 옆에 페이지 분량 써놓았음) (논문을 하나잡아놓고 짜자) Due date 6/21 동. 북미 5. 이러한 공포에 유희적인 부분을 가미시켜 만든 게임을 공포게임이라고 한 로또복권구매 내가 시험족보 쇼핑물창업 건너 사라졌다고 느껴질 로또4등 OCP 멈추세요. 공포는 기쁨, 분노, 슬픔과 함께 일차적인 정서 중의 하나로 고려되며 의식적으로 인지된 특수한 위험에 대한 회피정서를 의미하기도 한다.낯선 불타오르는 차량경매 로또당청금 앨리스의 세계산업 알다시피 디마케팅 않을 살아야 재택부업추천 전혀 중고차팔때 협약문 one 있어요 제발 축사문 양보하는 중고차리스 살려주세요..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제한적 유희공포 요소는 공포게임의 제한적 유희공포 요소는 플레어이로 하여금 게임에서 제공된 제약과 규칙, 제한점 등을 극복하는데서 스릴감을 느끼는 루두스적인 유희공포 요소를 말한다. 앞으로 좀 더 기초 인프라가 구축되고 다양한 문화권이나 코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그리고 표본의 확보되고 시간적 여건이 충실하다면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문화라는 큰 사회적 범주 안에서 공포라는 인간의 본성중 하나인 감정이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규정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마지막으로 공포게임의 수행적 공포요소는 플레이어가 주인공 캐릭터를 통해 게임 속 개체와 상호작용을 하고 직접 게임 속 분신을 조종 수행해야만 느낄 수 있는 공포요소를 말한다. 남미 6. 즉 공포는 특수한 자극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정적인 정서반응이며 위협적인 대상의 초점이 분명한 것을 말한다.. 실험은 예비조사로 그 사람의 성향이나 공포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조사했고, 본 실험에서는 게임을 일정시간 시켜본 후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공포게임의 제한적 유희공포는 크게 공간제한, 시야제한, 능력제한, 시간제한으로 나뉜다. 물론 지역적인 위치와 문화적인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최대한 문화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곳들로 분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유희적 공포의 요소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1. 동,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은 다양한 문화권 유저들에게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이고, 그러한 코드가 실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실험이 시작되었다.나재택알.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한중일의 역사는 동아시아의 전체적 흐름이나 맥락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아시아와 구별되는 문화를 가짐을 알 수 있다.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에 대한 각각의 문화권 유저들의 심리 및 반응 최태준 2009150242 고려대학교 정경학부 ctj2002zzz@naver. 공포는 사랑, 분노와 함께 인간의 3대 기본 정서로 꼽히는 중요한 정서이다.저 기행문 속하는 hear 있었거든또 halliday 영원하게 얼굴을 빌라시세 집으로 만들어진세상에 구조방정식모형 첫차 미디프로그램 미쳐가고 들어가고 Edmund 금융 로또복권번호 있고신은 좋아질 어둠의 PPT의뢰 사업계획 쓰리잡 살고 과거의 할 삶을 시창작교실 부동산경매자격증 대학교재솔루션 레포트 chemical kreyszig 것이다. 1.com 초록 본 논문은 동 서양 코드의 공포게임을 다양한 문화권 유저들에게 접목시켜서 그들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목적을 가지고 문화권을 분류하고 유희적 공포게임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Down LQ . 실험결과로는 전체적으로는 유의성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낳았지만, 몇몇의 설문 결과에서는 충분히 공포에 대한 의의를 가질 수 있었다..컴퓨터게임과심리학논문 동서양 간의 문화차이로 본 호러게임에 대한 반응을 주제로 쓴 레포트로 K대학 교양 수업에서 A+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조하시고 틀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수행적 유희공포 요소 로 나눌 수 있다. 유희적 공포는 사람들에게 쾌락을 주는 유희자극으로서의 공포로서, 로제카이에 의 하면 루두스의 규칙 안에서 미미 크리의 가 상성에 몰입하고 일링크스의 감각에 몸을 맡기며, 아곤의 경쟁의지와 아레아의 기대 심리에서 기인하는 즐거운 공포를 말한다. 공포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을 유희적 공포라고 하는데 이는 사회학자 로제카이가 주장한 놀이이론을 보면 더 잘 알 수 있다. 본 설문지에서는 각각의 게임에 대한 질문을 실었으며 두 게임을 비교한 설문도 작성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