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근원적이고 공통성이 있는 문제를 다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이 세상에 인간이 존재하는 한 성립되는 이야기인 것이. ,이런 점에서 그는 오히려 결함에 대해 싸늘한 경멸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불같은 분노를 느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스위프트 자신이 `풍자는 결함의 지적이 아니라 누구나가 고칠 수 있음을 말한다`라고 그의 진의를 시로 읊은 일이 있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스위프트의 인간에 대한 분노와 그 뒤에 숨은 연민까지도 느끼는 것이다.. 몸이 불편해서 장례식에 나가지 못하고 그날 밤은 교회의 촛불이 안 비치는 다른 방으로 옮겨서 지냈다.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 감상 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를 읽고 감상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사상은 염세주의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데,, 이 작품에서는 문학적 흥취를 느낄 수 있고, 스위프트의 염세주의는 과연 절망의 표시이며 이것이 바로 그의 생활의 근거를 이루는 정신적 토대였을까? 그의 성품이나 ......
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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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단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 감상
작자의 다른 서적인 《서적의 싸움》또는《통 이야기》에 비해서 이 작품이 탁월한 것은, 먼저 두 작품은 풍자를 위한 풍자에 그쳤고, 풍자하는 대상에 대한 예비지식이 없으면 어지간히 무미건조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지만, 이 작품에서는 문학적 흥취를 느낄 수 있고, 보다 근원적이고 공통성이 있는 문제를 다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이 세상에 인간이 존재하는 한 성립되는 이야기인 것이다. 더구나 아무런 역사적 예비지식 없이 이야기 자체만으로도 흥미진진해서 심지어 어린아이들의 동화가 될 수 있을 정도인 것이다.
그러나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사상은 염세주의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데, 스위프트의 염세주의는 과연 절망의 표시이며 이것이 바로 그의 생활의 근거를 이루는 정신적 토대였을까? 그의 성품이나 생활태도는 결코 그런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 그는 항상 명랑하고 친절하고 관대하고 온화했다고 그의 친구들은 술회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풍자의 목적이 개정에 있지 결코 파괴에 있지 않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점은 스위프트 자신이 `풍자는 결함의 지적이 아니라 누구나가 고칠 수 있음을 말한다`라고 그의 진의를 시로 읊은 일이 있다. 이런 점에서 그는 오히려 결함에 대해 싸늘한 경멸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불같은 분노를 느꼈다고 할 수 있다. 분노는 언제나 정정당당하고 정의감이 밑받침이 된다. 이 작품에서 우리는 스위프트의 인간에 대한 분노와 그 뒤에 숨은 연민까지도 느끼는 것이다.
1728년 정월 어느 일요일 손님과 같이 있는 자리에서 그는 스텔라의 부음을 들었다. 몸이 불편해서 장례식에 나가지 못하고 그날 밤은 교회의 촛불이 안 비치는 다른 방으로 옮겨서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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