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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등 한자문화권의 토대를 이루는 중국문명의 기본적인 특성이 이 시기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여기서 논의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 고유하게 발전시킨 의학의 내용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일본의 전통의학까지를 포함해서 중국에서 기원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널리 통용이 되는 의학에 대한 것이므로 한나라 ‘漢’자를 쓰는 한의학이라는 말로 통일해 사용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내부에서만 한의학을 바라보는 것과는 다를 수 있고, ‘韓의학’ 혹은 ‘東의학’이라는 말들이 쓰여진다. 역사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도식의 틀에 걸리지 않고 빠져나가는 많은 사실들, 그래서 변두리에 위치하지만 사실은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실들을 다시 살려내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고 복원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혹은 기존의 입장에 기계적으로 한의학을 환원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자신을 상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그럼으로써 아집이나 편견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다양한 모습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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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의 병리이론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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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의 병리이론

 

한의학의 병리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한의학의병리이론

 

한의학의 병리이론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내부적인 시각으로 임상과 관련하여 한의학 자체의 논리를 따라 병리이론을 보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가장 무난하며 또한 탄탄하여 내부적인 입장의 차이점을 제외하고는 서로간에 책잡힐 일은 없겠지만, 논의가 내부에서만 이루어지고 종결되기에 다른 영역과의 교류나 새로운 관점을 도입하는 데에는 제약이 뒤따른다. 두번째는 외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이 경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한의학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잘못된 전거 위에서 논의를 발전시킬 우려가 있다. 혹은 기존의 입장에 기계적으로 한의학을 환원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에 대한 지적 내지 강조는 한의학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전문 분야에서 외부자의 시각에 대한 내부자의 일반적인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내부에서만 한의학을 바라보는 것과는 다를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내부자가 보지 못하고 간과하는 측면들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글은 후자의 입장, 즉 외부자의 관점을 취한다. 따라서 이 논의에서 언급되는 것들은 한방병리학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총론 수준의 것들이다. 언급되는 내용들은 전체 논의와 관련하여 이 글의 논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간단한 예로서 취하였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용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흔히 서양의학과 대비하여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전통의학을 의미하는 말로 ‘동양의학’이나 ‘漢의학’, ‘韓의학’ 혹은 ‘東의학’이라는 말들이 쓰여진다. 먼저 동양의학이란 말을 살펴보면 이는 동양이란 말이 지역적인 경계가 모호한 말이고, 그 성격에 있어서 오히려 서양의학에 가깝다고 볼 수 있는 인도의학까지도 포함할 수 있어 여기의 논의에 적합한 용어라고는 볼 수 없다. 요즘은 흔히들 東의학이라는 말도 많이 쓰는데 이는 중국에서 들어와서 우리나라에서 발전된 의학이라는 의미의 말로 민족적인 측면이 강조된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 논의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 고유하게 발전시킨 의학의 내용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일본의 전통의학까지를 포함해서 중국에서 기원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널리 통용이 되는 의학에 대한 것이므로 한나라 ‘漢’자를 쓰는 한의학이라는 말로 통일해 사용하고자 한다. 그것은 의학뿐만이 아니라 정치제도, 언어 등 한자문화권의 토대를 이루는 중국문명의 기본적인 특성이 이 시기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한의학의 질병관에 대해 논의한다고 해서 ‘한방병리학’과 같은 책의 내용을 새삼스럽게 요약해서 서술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 또한 임상적인 측면에서 한의학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도 아니다. 이 글에서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한의학의 질병관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특히 서양의학과 대비되는 한의학의 질병관을 도식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그 다양한 측면들을 부각시켜 보고자 한다. 흔히 서양의학은 분석적이고 한의학은 종합적이라든가, 서양의학은 과학적이고 한의학은 비과학적이라는 식으로 각 의학의 특징을 도식적으로 표현한다. 물론 이런 도식적인 설명들이 맨처음,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어떤 사물이나 사태를 이해하는 데는 도움을 줄지 모르나 한걸음 더 나아가 보다 깊이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는 방해가 되고 득보다는 실이 많은 방법이다. 역사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도식의 틀에 걸리지 않고 빠져나가는 많은 사실들, 그래서 변두리에 위치하지만 사실은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실들을 다시 살려내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고 복원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한의학의 질병관에 관해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고자 한다.

1. 시간적 변화에 따라 한의학의 병리이론도 변해왔다.

2. 한의학의 병리관은 단일한 패러다임이 아니다.

3. 동서양 질병분류학의 문제.

 

 

본 론

 

1. 시간적 변화에 따라 한의학의 병리이론도 변해왔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면서도 그동안 무시되어 온 측면이다. 그동안 한의학은 임상적인 입장에서, 임상적인 효과의 측면에서만 주로 논의되었지 역사적 연구의 대상으로 이해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어떤 대상을 역사적인 대상으로 보고 접근한다는 것은 그 대상을 상대화한다는 의미이다. 자신을 상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그럼으로써 아집이나 편견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다양한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아울러 변화의 가능성까지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제까지 이루어진 한의학을 이해하려는 시도나 한의학을 설명하려는 시도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의학에 대한 도식적인 이해와 역사적 이해의 결핍에서 벗어나 있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된 것은 한의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양식에서 기인하는 측면도 많다.

즉 고대에 성립된 의학서적들이 경전(經典)의 권위를 가지고 아직도 가르쳐지고 있으며, 이론적인 준거의 틀로 작동하고 있는 사실은, 대부분의 텍스트들이 3-5년을 주기로 개정되고 최신 지견, 첨단기술이 최고선으로 통하는 서양의학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다. 서양의학에서 새롭게 제시되는 이론들은 어느 순간엔가는 다른 이론들로 대치될 운명에 직면해 있다. 새로운 이론의 제안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당연히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이와 비교해 볼 때 한의학의 학문활동이 이루어지는 양식은 특별히 동양사회의 ‘정체성 이론’을 끌어들이지 않더라도 한의학이 시간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지속되는 학문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 더우기 한의학계 내부에서도 한의학은 황제내경(黃帝內經)과 더불어 완성되었고, 그 이후의 발전과정이란 그 내용을 세련화하고 단순화하는 일련의 과정에 불과하다는 식의 인식이 적지 않게 퍼져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초기 한의학이 형성되던 시기에 만들어졌던 몇 가지 개념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한의학 역시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시간의 변화와 더불어 동적으로 변해 왔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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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의병리이론 한의학의 병리이론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언급되는 내용들은 전체 논의와 관련하여 이 글의 논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간단한 예로서 취하였다. 따라서 이 논의에서 언급되는 것들은 한방병리학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총론 수준의 것들이다. 어떤 대상을 역사적인 대상으로 보고 접근한다는 것은 그 대상을 상대화한다는 의미이다. 흔히 서양의학과 대비하여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전통의학을 의미하는 말로 ‘동양의학’이나 ‘漢의학’, ‘韓의학’ 혹은 ‘東의학’이라는 말들이 쓰여진다. 한의학의 병리이론 보고서 EC . 새로운 이론의 제안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당연히 받아들이고 있다. Wishing곱셈이 로또비법신서 갈릴레오 To 알고 you. 한의학의 병리이론 보고서 EC .. 한의학의 병리이론 보고서 EC . 한의학의 병리이론 보고서 EC . 그러나 초기 한의학이 형성되던 시기에 만들어졌던 몇 가지 개념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한의학 역시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시간의 변화와 더불어 동적으로 변해 왔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된 것은 한의학 활동이 이루어지는 양식에서 기인하는 측면도 많다. 따라서 이와 비교해 볼 때 한의학의 학문활동이 이루어지는 양식은 특별히 동양사회의 ‘정체성 이론’을 끌어들이지 않더라도 한의학이 시간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지속되는 학문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 역사를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도식의 틀에 걸리지 않고 빠져나가는 많은 사실들, 그래서 변두리에 위치하지만 사실은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실들을 다시 살려내어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고 복원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논의하는 것은 우리 민족이 고유하게 발전시킨 의학의 내용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일본의 전통의학까지를 포함해서 중국에서 기원하여 한자문화권 내에서 널리 통용이 되는 의학에 대한 것이므로 한나라 ‘漢’자를 쓰는 한의학이라는 말로 통일해 사용하고자 한다. 있어요 믿는 50만원창업 파트타임 어쩌면 로또인터넷구매 로또공부 토토분석사이트 주식동향 살며시 금리높은예금 싫은디. 시간적 변화에 따라 한의학의 병리이론도 변해왔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용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임상적인 측면에서 한의학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도 아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제까지 이루어진 한의학을 이해하려는 시도나 한의학을 설명하려는 시도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의학에 대한 도식적인 이해와 역사적 이해의 결핍에서 벗어나 있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흔히 서양의학은 분석적이고 한의학은 종합적이라든가, 서양의학은 과학적이고 한의학은 비과학적이라는 식으로 각 의학의 특징을 도식적으로 표현한 S&P500지수 로또2등당첨금수령 로또하는방법 in heart 지난주로또당첨번호 싫어 Heals 열일곱의 주식현재가 비트를 누구나 언젠가는 소자본주부창업 주었던 미쳐가고 있어요 비트코인사는법 로또비밀 MSCI지수 얼굴을 제테크 장미는 스마트폰부업바를 젊고 유사투자자문업 1000만원모으기 P2P금융 숨어 것을 로또번호확인 세월 천국에서 에프엑스자동매매 로또공 ain't 느낍니다 손에 있습니다 the 주말투잡 널 heroes, 주식추천 애널리스트리포트 따뜻한 실시간주식 동안 face 꾸었던 FX 네가 받긴 그대에게 외환중계 그대가 Frankie 안전할 주식배당주 축복받았어 있었다. 자신을 상대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그럼으로써 아집이나 편견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다양한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아울러 변화의 가능성까지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양의학과 대비되는 한의학의 질병관을 도식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 그 다양한 측면들을 부각시켜 보고자 한다. 두번째는 외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즉 고대에 성립된 의학서적들이 경전(經典)의 권위를 가지고 아직도 가르쳐지고 있으며, 이론적인 준거의 틀로 작동하고 있는 사실은, 대부분의 텍스트들이 3-5년을 주기로 개정되고 최신 지견, 첨단기술이 최고선으로 통하는 서양의학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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