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구조론 다운로드
[목차]
1. 베게너와 대륙이동설
Ⅱ 판구조론 탄생
1. 판구조론
2. 지판 이동의 원동력
3. 판구조론과 지각 변동
-결론-
(2) 5가지의 간접 증거들
베게너는 지형학적인 증거, 지질학적인 증거, 기후학적인 증거, 고생물학적인 증거 등을 제시하여 대륙이 이동하였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여기에 고지자기의 증거를 포함한 이들은 대륙의 이동을 지지하는 5가지의 간접 증거이다.
① 지형학적 증거 : 북미, 남미, 유럽 및 아프리카가 하나의 대륙으로 잘 합쳐진다.
②지질학적 증거 : 대륙을 합치면 같은 시대를 나타내는 암석들이 잘 연결된다. 즉 아프리 카와 남아메리카의 중생대 퇴적층이 연속적으로 발견되는 것은 과거 한 덩어리의 대륙에서 함께 형성된 것을 의미한다.
③ 기후학적 증거 : 현재 적도 바로 아래에서 남반구 쪽으로 분포하는 빙하의 흔적은 현 재의 대륙 위치로는 설명이 되지 않으며, 과거에는 현재의 대륙이 남 극 가까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④ 고생물학적 증거 : 남반구의 여러 대륙에 분포하는 같은 종류의 고생물들은 대륙이 분 리되어 있었다면 이동이 어려웠을 것이다.
⑤ 고지자기 증거 : 고지자기로 측정된 두개의 극 이동의 궤도가 대서양과 아프리카를 지 나고 있다. 극(북극)이 두개일 수는 없으며, 이들 궤도를 합치면 대륙 도 잘 일치한다.
2. 대륙을 움직이는 맨틀 대류설
1928년 홈즈(A. Holmes)는 맨틀 내의 방사성 원소의 붕괴열과 고온의 지구 중심부에서 맨틀로 올라오는 열에 의하여 맨틀 상·하부에 온도차가 생기고 그 결과 매우 느리게 열 대류가 일어난다는 맨틀 대류설을 주장하였다.
※ 맨틀의 열대류...
고온의 핵에서 맨틀로 전달된 열과 방사성 동위원소의 자연붕괴열이 축적되면 맨틀 상·하부는 온도차가 생기고 맨틀은 매우 느리긴 하나 열대류하게 된다. 맨틀대류의 상승류는 해령의 밑에 있는데 해령의 중심선을 따라 용암이 분출하여 새로운 지각을 만들기도 하고 좌우로 갈라져서 양쪽으로 수평의 흐름을 일으켜서 대륙판이나 해양판을 움직이게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